음악 예술 프로그램

음악 감상 프로그램 선곡표

  • 현재페이지 인쇄
의정부음악도서관 음악분류표(음반, 악보)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22.03.30 16:19
댓글0 조회수1,443

의정부음악도서관은 음반자료와 악보자료에 대한 분류체계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음반 및 악보자료를 찾기 전에 미리 <의정부음악도서관 음악분류법>을 참고하고 오시면 

원하는 자료를 더욱 빨리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방문하셨을 때 직원에게 문의해 주세요. 

# 악보는 M층, 음반자료는 3층에 있습니다.  



1. 음반 찾기

음반 자료는 아래 분류표 이미지를 보시는 것과 같이 A~G까지 장르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A(재즈·블루스), B( R&B·소울), C(힙합), D(대중음악), G(클래식)장르의 경우 

하위 분류는 악기별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E(세계음악)는 대륙별 분류, F(OST 외)는 기타 다양한 장르의 음악으로 나뉩니다.  


의정부음악도서관의 음반 자료에 적용되는 A~G까지의 장르분류에서는 다른 기호와의 결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이용자는 분류표만으로 원하는 자료를 직관적으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예시  

1) 재즈 아티스트 "빌 에반스(Bill Evans)"의 피아노 연주 음반을 찾고자 하실 경우 

  빌 에반스는 'A' 「재즈·블루스」 장르 중 '피아노'를 찾으시면 됩니다.  

  의정부음악도서관 음악분류법에 따르면 청구기호 'A11 E92'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A는 장르, 11은 악기(피아노), E92는 저자의 고유번호(커터 샌본 저자기호표) 입니다. 

  E92 외에도 성이 E로 시작하는 외국인명의 아티스트들의 자료는 A11 Eoo에서 더 찾으실 수 있습니다. 

  

2) 베토벤 피아노 작품집을 찾으실 경우에는 'G' 「클래식」 장르 중 '피아노'를 찾으시면 됩니다.  

  청구기호 'G11 B415'를 찾으시면 베토벤 피아노 음반집 중 다양한 작품들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G는 장르, 11은 악기(피아노), B415는 저자의 고유번호(커터 샌본 저자기호표) 입니다. 

  B415 외에도 베토벤(Beethoven)을 비롯한, 성이 B로 시작하는 외국 아티스트들의 자료는 

  G11 Boo에서 더 찾으실 수 있습니다. 

    

3) 반면에 '라라랜드' OST를 찾으실 땐 'F' 「OST 중 영화·드라마」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음악도서관의 저자명은 작품명이 아닌 작가 혹은 연주자가 붙기 때문에 

  F11 뒤에 붙는 저자는 H967(저스틴 허위츠, Justin Hurwitz)이지만, 이를 외워서 찾기는 어려우니 

  La La Land 등으로 작품의 원어명을 검색하면 원하는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참고 사항  

1) 라라랜드와 같은 일부 작품과 같이 CD, LP, DVD같이 다양한 매체로 발매될 경우, 

   청구기호 + 매체에 따라 <CD, LP, DT>와 같은 별치기호가 붙습니다.   

   → CD F11 H967 / LP F11 H967 / DT F11 H967        

2) 모든 음반은 한국인 아티스트(연주자, 작곡자) 우선 배열입니다. 

   장르별, 악기별 시작 부분에서 가나다 순으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2. 악보 찾기

악보는 음반의 장르별 분류와 달리, 악기별 분류로 시작합니다. 

음악을 들을 땐 악기 선택을 먼저 하기도 하지만, 장르 선택을 먼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 연주를 할 땐, 내가 연주하고자 하는 악기에 따라 찾는 악보가 달라집니다.  

때문에 의정부음악도서관의 음악분류체계에서는 음반 찾기와 악보 찾기의 분류 방식이 다릅니다. 


그리고, 음반 자료와 달리 악보 자료는 분류표상의 분류와 장르의 결합으로 청구기호가 생성됩니다.    

   

1) 피아노 악보 중 베토벤 작곡의 작품집을 찾을 때 

   M11은 피아노 악보를 뜻합니다. M11에 G(클래식) 장르를 결합하고, 

   베토벤 고유의 저자기호 B415가 더해지면,

   M11G B415에 베토벤 피아노 작품집이 모여있습니다. (M11 + G + B415 → M11G B415) 


2) 바이올린을 연주하고 싶을 때입니다. 

   M31 섹션에서 악보를 찾으시되, 

   M31D10은 국내대중가요 장르의 연주곡집이고, M31D20은 해외팝 장르의 연주곡집을 뜻합니다. 

   M31F11은 바이올린으로 연주한 영화, 드라마 OST 입니다. 

    

3) M70번 대에 가시면 직접 노래 부를 수 있는 다양한 구성의 보컬 악보들이 있습니다. 

   M71 중 M71D10은 가요 악보가 있으며, M71G에는 성악가곡집이 있습니다. 

   M73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합창곡집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4) 다만, 우리가 악기나 장르가 아닌, 작품 그 자체로 접할 수 있는 특수 작품들 <극음악·종교음악>의 경우

   작품 자체로 찾으실 수 있도록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다른 기호와의 결합이 없습니다. 

   M81에서는 오페라·​오페레타 작품들을 만나실 수 있고, 

   M84에서는 뮤지컬 작품집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참고 사항 

1) 대부분의 실내악 M50, 오케스트라 악보집 M60을 포함하여 

   오케스트라 연주부가 붙는 작품들은 미니스코어로 준비되어 있으니, 감상 및 연구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음악 자료의 인명 및 제목의 경우 외국어인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한국어를 검색할 경우 검색이 안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영문"으로 검색해 주세요.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원어 검색 불가)

    




이전글 2022년 3월 29일~4월 3일 오디오룸 선곡목록 관리자
다음글 2022년 4월 5일~4월 10일 뮤직홀 자동연주 피아노 선곡목록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