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서비스 구성
- 질의응답서비스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한 참고질의에 대하여 지식 및 학술정보를 전자메일로 제공하는 서비스합니다.
- 도서관의 직접 대면, 전화, 우편서비스와 병행
- 참고질의 답변은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대표도서관, 공공도서관의 협력을 통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여 수행
- 답변자료 중 유용한 정보는 지식정보DB로 저장하고 이용자와 사서는 이를 활용하여 사전에 정보를 구할 수도 있음
질의응답서비스 흐름
- 참여단위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요구 질의로부터 시작된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는, 단위도서관에서부터 답변을 시작하여 미해결 시 지역대표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순으로 질문이 이첩되어 답변이 제
서비스 운영의 장점
이용자 | 지식정보 및 학술정보의 무료 서비스 |
---|---|
시공간 제약 없이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편의성 | |
사서 등 전문가의 정보탐색지도 및 정보원 획득 | |
도서관 | 협력시스템에 의한 추진으로 인적 · 물적 자원공유 |
서비스 제공을 통한 도서관의 위상 및 사서의 전문성 향상 | |
이용자에게 전국적 수준의 정보서비스 제공 |